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 세상을 바꾸는 힘!그 절방의 주인공은 여성입니다.

HOME커뮤니티게시판자유게시판

view v1.0
게시물 작성자 정보, 게시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게시물보기
작 성 자 봄꽃 조회수 1141
이 메 일 dudtj0303@hanmail.net
일  자 2011년 11월 11일
글제목  해조류 산업화 산.학.연.관 힘을 합하다
 
 

지난 9일 장흥군청 회의실에서 장흥해조자원 RIS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업설명회 및 포럼을 생산자 및 어업인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군의 해조류는 청정해역에서 생산됨을 증명하듯 전국 최대의 친환경수산물 인증면적( 2370.5ha)을 가지고 있고, 또한 수출을 위해 국제유기인증 (IFOAM, USDA, EU) 등, 지리적표시단체 표장등록을 획득하였으며, 유통일원화를 위해 주민주식회사를 설립한바 있다. 그러나 생산자, 가공업체 위주의 개별판매, 2차 가공 기술개발 미흡 등 산업화로의 진출이 더디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군에서는 산ㆍ학ㆍ연ㆍ관 협력단을 구성하고 지난해부터 지식경제부의 지역연고산업 육성사업 공모에 도전하여 장흥해조류의 파워브랜화와 수산식품클러스터 구축 사업비를 확보하고 장흥해조자원 RIS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업설명회 및 포럼을 개최하였다.

 

서남권의 해조산업 허브의 기반구축 전략으로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총괄 관장을 하며, 조선대학교 산학 협력단,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 장흥군, 장흥무산(주)와 함께 마케팅, 생산기술지원 및 제품화, 조직화 부분을 공동지원하게 된다. 앞으로 3년 동안 총 20억원의 사업비로 친환경해조류인 김, 미역,다시마, 꼬시래기, 매생이 등을 고부가가치로 제품화 하고 국내외 마케팅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미래의 서남권 해조산업 집적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천연자원연구원, 슬로시티, 자연을 활용한 건강휴양촌 우드랜드와 더불어 친환경수산물 생산 등은 글로벌 아젠다로 부상 하고 있는 기후 변화 및 환경을 위한 저탄소작업을 이미 시작 하였다. 장흥해조자원을 이용한 신제품개발 및 상품화, 기업지원, 인력양성, 마케팅 등 적극적인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양성하여 우리군의 해조산업 생산자와 제조업 관계자들에게 매출증대 및 고용창출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군에서는 이번 행사는 생산자와 유통·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심도 있는 설명과 함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국내외 해조류가공 산업의 현실을 직시하고 문제점을 파악 보완 개선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생산자와 가공 업체 소득을 창출코자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이게시물을 스크랩 (+0)
다음글 암 관리사업 최우수상 수상
이전글 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 & 가래떡데이
    리스트 글쓰기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목록입니다